잡다한 이야기 하는 공간

반응형

SKYY

안녕하세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미국 ETF는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에 투자하고 있는 SKYY라는 ETF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에 투자하고 있는 ETF 중 가장 먼저 만들어진 ETF라고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거론되고 나서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해당되는 대부분의 산업들이 클라우드 컴퓨팅과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잠깐 클라우드 컴퓨팅을 설명해드리자면 우리가 컴퓨터로 게임을 할 때 다운로드를 해야 하는데 그 과정을 없애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우리가 비싼 금액을 지불하고 구입하는 컴퓨터도 이제 클라우드에서 일정한 사용요금을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을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라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인터넷 상의 서버에 우리가 사용하는 데이터, 콘텐츠, IT 관련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다운로드를 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앞으로 진행될 4차 산업혁명에 꼭 필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도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에 투자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어떤 회사가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을 진행하고 있고, 어느 정도의 기술력을 가졌는지 분석을 하기 어려우실 때 투자하실 수 있는 ETF인 SKYY, 자세한 내요은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SKYY 요약

First Trust라는 기업에서 운용하고 있는 SKYY는 2011년 7월 5일에 만들어졌습니다. 총 62개의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 관련 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제위기를 겪어보지 않은 ETF라 이번 경제위기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도 SKYY의 관전 포인트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수수료 측면에서 봤을 때 0.6%의 운용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미국 ETF들 중에서는 비싼 수수료를 받는 것으로 속하는데 한국의 미국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ETF들과 비교해보았을 때 그다지 비싼 수수료가 아닙니다. 또한 다른 클라우드 ETF인 CLOU는 0.68%의 운용 수수료를 받고 있다고 하니 SKYY가 조금 더 저렴한 수수료를 받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운용금액은 약 28억 달러로 한화로 3조가 넘는 금액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하루 거래량은 약 3800만 달러입니다. 

 

배당

SKYY 배당

현재 발전하고 앞으로 많은 연구비용과, 기술 비용 등 많은 금액이 투자되어야 할 분야여서인지 큰 배당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배당 투자자분들에게는 매력적인 종목은 아닙니다.  배당은 매년 3, 6, 9, 12월 분기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위의 표를 참고하시면 알 수 있듯이 배당률은 횡보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18년까지의 배당률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2018년 배당은 약 0.18달러이지만 2019년 배당은 약 0.33달러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배당률 상승은 그리 크지 않았지만 주가 상승의 요인으로 배당이 많은 비율이 상승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계속 언급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높은 배당을 지급하는 종목은 크게 선호를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SKYY처럼 낮은 배당을 지급한다는 것은 투자되어야 할 부분이 많다는 이야기고, 그렇다면 앞으로의 주가 성장 가능성은 배당을 많이 하는 기업에 비해 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지급률이 낮다고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포트폴리오

SKYY 포트폴리오

SKYY는 클라우드 산업 ETF 답게 소프트웨어와 IT 섹터에 약 80%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투자하고 있는 기업을 보게 되면 아마존, 마이크로 소프트, 구글, 오라클, 알리바바 등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골고루 투자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한 투자 비중이 상당히 작다는 것입니다. 1위부터 10위까지 나열을 했지만 1위와 10위의 차이가 약 2.2%밖에 나지가 않을 정도로 골고루 투자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를 하고 있는 것도 좋지만 시장 선두주자인 아마존과 마이크로 소프트 등에 더욱더 많은 투자를 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산업이 다양한 분야, 기업들을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개념이기에 많은 기업들에 투자를 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성장성

SKYY vs SPY

SKYY와 SPY의 주가 성장률을 비교해보았을 때 2016년 이후 SKYY가 SPY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큰 성장을 이루고 최근 경제위기로 잠시 주춤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고 거기에 필요한 기술인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에 투자를 하고 있으니 SPY와 비교했을 때 큰 폭으로 앞서고 있는 차트를 그리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동안 문제 되어 왔던 클라우드 전송 속도 문제, 처리 속도 문제 등은 이제 5G 보급이 됨으로써 인터넷 속도가 큰 폭으로 증가하여 문제 해결이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많은 게임 회사들이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서비스를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하니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앞으로 강하게 성장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본 게시글은 투자 추천을 하는 게시글이 아닌, ETF 소개글로 투자는 개인의 판단에 맡기셔야 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