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 이야기 하는 공간

DGRO

안녕하세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미국 ETF는 꾸준한 배당 성장이 예상되는 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있는 DGRO라는 ETF입니다. 지금까지 배당 성장주들에 투자하는 ETF를 몇 가지 소개해드렸었습니다. 소개해드릴 때마다 말씀드린 것이 배당 성장이 예상된다는 것은 기업의 매출 증가가 꾸준히 있다는 것이고 이것은 곧 주가 상승으로 반영되는 것을 노려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꾸준한 성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니 장기투자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장기투자와 더불어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시면 더욱더 좋을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DGRO 요약

블랙록에서 운용하고 있는 DGRO는 2014년 6월 10일에 만들어졌습니다. 지금까지 경제위기를 겪어오지 않았고 이번 2020년 경제위기를 처음으로 겪는 ETF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지금 경제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있느냐를 지켜보시는 것도 이번 ETF의 관전 포인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연 보수는 0.08%로 저렴한 편에 속하는 보수를 받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배당 성장을 기대하고 투자하는 ETF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VIG는 0.06%, DGRW는 0.28%를 받고 있기에 DGRO는 굉장히 저렴한 편에 속하신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ETF 총 운용 금액은 현재 약 100억 달러로 꽤나 큰 규모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한화로 약 10조가 넘는 금액이기에 ETF가 한순간에 망한다거나 상장 폐지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루 평균 거래량은 약 9000만 달러로 ETF 규모에 비해서 적은 거래량을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장기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이 투자를 하시는 ETF다 보니 하루 평균 거래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한다고 생각합니다.

배당

DGRO 배당

DGRO는 2014년에 첫 상장을 하고 난 후 바로 다음 해인 2015년부터 배당을 시장했습니다. 매년 평균적으로 약 2.5% 정도의 배당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배당은 매년 3월, 6월, 9월, 12월 분기 배당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ETF가 상장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데이터가 굉장히 적습니다. 하지만 5년 동안 매해 평균적으로 주당 0.1 달러씩 성장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은 주가 상승 또한 더불어서 있었다는 것으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주가 상승과 더불어 배당 성장까지 받아 보실 수 있는 ETF입니다.

 

배당 성장 ETF라고 해서 많은 배당이 주어지는 줄 아시는 분들이 가끔 계십니다. 물론 그러한 ETF들도 존재하지만 배당 성장 ETF는 꾸준하게 배당 성장과 더불어 주가 상승까지 노려볼 수 있는 ETF라고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DGRO 포트폴리오

DGRO의 투자 섹터별로 보시면 금융주에 약 18%, 기술주에 약 18%, 헬스케어에 약 16% 등 다양한 섹터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배당 성장과 더불어 일정 부분 배당을 지급을 하기 위해서 금융 섹터도 꽤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생각합니다. 

 

투자 기업별로 보시면 TOP 10에 속하는 기업 대부분이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들어보고 또 많이 접해본 기업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애플 같은 경우에는 최근에 많은 주가 상승이 있어서 ETF에 좋은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로 현재에도 굉장히 대형 기업이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좋은 성장을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되는 기업입니다.

 

총 423개의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어 한 기업에 큰 비중을 두지 않고 분산 투자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중 Top 10 기업의 비중만 보아도 26.9%로 Top 10 치고 적은 비중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하고 있는 기업들 중 한 기업이 실적이 좋지 않거나 무너진다고 해도 많은 비중을 두지 않기에 ETF에 막대한 피해가 가지 않는 점 또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장성

DGRO 차트

DGRO의 차트를 보게 되시면 2020년 경제위기 전까지는 꾸준한 상승을 해온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꽤나 가파르게 상승을 해왔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주가 상승이 이뤄짐과 동시에 배당 또한 늘어나고 있으니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2020년 경제위기 때문에 엄청나게 주가가 하락을 했었지만 지금 거의 회복을 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의 전문가들이 더블 딥이 올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있는 만큼 투자를 조심스럽게 해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투자하고 있는 기업들의 대부분이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기업들이기에 당장의 주가가 빠진다 하더라도 사태가 진정되고 나면 예전의 주가로 회복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기에 투자를 할만한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천 게시물

[미국] ETF 소개 - 장기적인 배당 성장 ETF, VIG

[미국] ETF 소개 - SPY가 부담될 때 매수할만한 ETF, SFY

[미국] ETF 소개 - 미국 부동산 투자 ETF, VNQ

 

* 본 게시글은 투자 추천을 하는 게시글이 아닌, ETF 소개글로 투자는 개인의 판단에 맡기셔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